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문학사적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의미에서 <도산십이곡>은 그의 시를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비록 한자어가 많이 생경한 감을 주지만, 이황이 고도의 한학자이면서도 한글을 통한 쉬운 어법을 구사하여 특출한 언어미를 보여 주었다는 데 문학사적의의를 더해준다.
2. 율곡 이이와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1) 생애
의 자아인식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일견 신비로운 현상이지만, 억압된 욕구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가장 현실적인 욕구의 표출이기 때문에 꿈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주 다루어져 왔다. 우리 문학사에서도 고대설화에서 시작하여 시가, 수필, 고전소설, 현대소설에 이르기까
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
문학 조직이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문학 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焰群)>>발간을 시도했다. 그 가운데는 이적효, <지새는 새벽에 어린애 죽었어요>, 이호, <가로를 넘어서>, 박세영, <양자강변에서>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일제의 규제, 간섭에 의해 이들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
Ⅰ.서론
조선조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들에게 三從之道와 七去之惡을 강조했을 뿐 개인적인 능력 개발이나 사회생활을 엄격히 차단하였으므로 여성의 문예 활동은 폐쇄되어 있었고 사대부 남성의 것, 한문학만을 문학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류시인의 대부분을 이루
의 생각을 정리하게 하는 시간을 보고서를 통해 가지게 되었다. 평소 수업은 통사적 흐름에 따라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
문학사 교육이고, 문학사의 교육은 문학 교육의 최종 도착점이자 출발점이다. 개별 문학작품의 교육을 통해 문학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일정한 시대의문학 전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게 하는 것이 문학사 교육의 목표라는 점에서 도착점이고, 문학사적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박후웅, 이세춘 등의 가객 명창으로 가창과 시조 창작 중 어느 것을 더 추구하는가에 따라 분류되었다. 가창의 창작에 있어서는 가객시인들이 주를 이루므로 본론은 가객시인의작품을 중심으로 소개될 것이다. 가객 명창에 대해서는 후에 살짝 언급하겠다.